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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화감상 Gustave Courbet (귀스타브 쿠르베) / French. 바다와 겨울 풍경

덕치/이두진 2020. 1. 25.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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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스타브 쿠르베(1819.6.10 ~ 1877.12.31)


쿠르베는 프랑스 동부의 스위스 접경 지역인 프랑슈콩테주 농촌 마을 오르낭에서 부농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12세가 되는 1831년 오르낭의 학교에서 그로(Gros)의 제자였던 보(Beau)에게서 미술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다.
1837년부터는 학교를 브장송의 고등학교로 옮겼고 이곳에서 다비드의 제자였던 플라줄로의 아카데미에 나가
그림공부를 계속했다.
1839년에 파리로 온 쿠르베는 에콜 데보자르의 전통적인 교육에는 흥미를 못느끼고 몇몇 사설 아카데미에서
그림을 배웠으나 가장 큰 교육은 루브르미술관에서 에스파냐와 네덜란드파 거장들의 작품을 공부하면서였다.
 
1844년 살롱에 출품하여 첫 입선을 하고 나서 부터 많은 자화상을 남겼다.
1846년 네덜란드, 벨기에 여행을 통해 다시 발견한 렘브란트, 프란스 할스와 함께 티치아노, 수르바란, 루벤스,
후세페 데 리베라의 작품들은 그에게 보통 사람의 일상을 주제로 한 장르화를 재발견하게 했고,
색채 특히 검은색의 사용법을 가르쳐 주었다. 
1849년 ~ 1850년 겨울을 고향 오르낭에 머물면서 그 지역 성직자, 공무원, 부모와 여동생 등을 차례로
작업실에 불러 모델로 세워 많은 초상화를 완성했다. 그러면서 1850년 화단의 평론을 양분하는 물의를 일으켰다.   
《오르낭의 매장》에서는 이색적 화재를 인정받았으나 1850년 화단의 평론을 양분하는 물의를 일으켰다.
지나치게 실경(實景) 묘사에 치우친 불경스런 희화(戱畵)라는 비난을 받았다.


1855년 파리 박람회에 '화가의 작업실'을 전시하고 싶었으나 전시를 거부당했다.
그는 전시장 근처에 리얼리즘관이라는 임시 건물을 만들고 자신의 작품 40여 점과 함께 전시함으로써
미술에서 그리고 자기 작품에 '리얼리즘'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그는 평생 국가 권력에 반발했고 특히 나폴레옹 3세의 제2제정과는 마찰이 심했으며
1870년에는 레지옹도뇌르훈장 수상을 거부했다.
1871년 2월부터 5월까지의 '파리 코뮌' 기간 중에는 미술인 동맹 대표로 루브르를 관리 책임하고
독일군이 공격했을때 유물과 유적을 보호하는 데 힘을 썼다.
코뮌이 진압된 후에 '방돔 광장'의 조형물 파괴를 주동했다는 혐의로 재판을 받고 투옥되기도 했다.
이후 광장 조형물을 다시 세울 비용을 지불하라는 판결을 받고 그림과 전 재산을 몰수당하자
1873년 스위스로 망명하여 4년 후에 사망하였다.   


주요작품
《돌 깨는 사람들》(1849)
《오르낭의 매장》(1849)
《돌 깨는 사람들》(1849),
《화가의 아틀리에》(1855)
《센강변의 처녀들》(1856)
《나부와 앵무새》(1866)
《사슴의 은신처》(1866)
《파도와 여인》(미역감는 여인)(1868)
《샘[泉]》(1868)
《광란의 바다》(1876) 



Gustave Courbet(1819.6.10 ~ 1877.12.31)

 


 

 


Gustave Courbet - The Wave 2

 

The Wave, 1870


파도 / 쿠르베 Gustave Courbet(1819~1877)

 

파도

  

파도

 

 Gustave Courbet - The waves 

 

폭풍우 치는 바다(또는 파도)

1869 (220 Kb);

캔버스에 유채,

117 x 160.5 cm (3' 10" x 5' 3 1/2인치);

파리 오르세이 박물관

 

La Vague [The Wave]
Oil on canvas
44
1/2 x 57 1/8
inches (113.3 x 145.1 cm)
Private collection

 

Sunset on Lake Leman
Oil on canvas, 1874

Mus? Jenisch

  

 Gustave Courbet - Seascape 

  

Sea Coast in Normandy, 1867

 

 

 

파도

 

The Cliff at Etretat After the Storm
Oil on canvas, 1869-1870
Mus? drsay, Paris

 

Seacoast

 

Marine
Oil on canvas, 1865-1866
Norton Simon Museum of Art, Pasadena


The Beach at Trouville at Low Tide
Oil on canvas, 1865
Public collection

 

A Bay with Cliffs
Oil on canvas, c.1869
Wadsworth Atheneum, Hartford

 

Marine A Etretat
Oil on canvas
17
1/8 x 25 5/8
inches (43.8 x 65.1 cm)
Private collection

 

Marine de Saint Aubin
Oil on canvas, 1872
12
1/2 x 15 1/2
inches (32 x 39.5 cm)
Private collection

 

 Rocky Seashore

 

Marine--Les Equilleurs
Oil on canvas
17
7/8 x 25 1/4
inches (45.7 x 64.2 cm)
Private collection

 

 Gustave Courbet - Calm Seas

 

Fishing Boats on the Deauville Beach
Oil on canvas, 1866
Public collection

 

Marine
Oil on canvas
15 x 21
5/8
inches (38.1 x 55 cm)
Private collection

 

Marine--Les Equilleurs
Oil on canvas
17
7/8 x 25 1/4
inches (45.7 x 64.2 cm)
Private collection

 

Marine A Etretat
Oil on canvas
17
1/8 x 25 5/8
inches (43.8 x 65.1 cm)
Private collection

 

Gustave Courbet - Seascape, the Poplar

 

Gustave Courbet - The Beach, Sunset

 

Gustave Courbet - The Calm Sea

 

Gustave Courbet - The Loue Valley

  

Gustave Courbet - The Wave 3

 

폭풍이 지나간 후의 에트라타 절벽

The Cliff at Etretat After the Storm
Oil on canvas, 1869-1870
Mus? drsay, Paris

 

만남 안녕하십니까.?

The Meeting ("Bonjour, Monsieur Courbet"), 1854

The Girl with the Seagulls, Trouville
Oil on canvas, 1865
Private collection

 

 

 

The Fox in the Snow
Oil on canvas, 1860
Dallas Museum of Fine Arts, Dallas

 

밀렵꾼 / 쿠르베 Gustave Courbet(1819~1877)

 

 Les Doubs A La Maison-Monsieur

 

Gustave Courbet - Cliffs by the Sea in the Snow

  

Gustave Courbet - Deer in a Snowy Landscape

 

Gustave Courbet - Deer Taking Shelter in Winter

  

Gustave Courbet - Remise de Cerfs

  

Gustave Courbet - Village at winter 

 

Gustave Courbet - Woods in the Snow

 

보리를 까부르는 여인들 / 쿠르베 Gustave Courbet(1819~1877)

 

Portrait of P.J. Proudhon in 1853
Oil on canvas, 1865
Mus? du Petit Palais, Paris

  

Farmers of Flagey on the Return From the Market, 1850

 

오르낭의 장례식 (1849) 
한 사람의 장례식을 통해 죽은 사람과는 상관없는 장례식의 사회적 의미와 영향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입니다.

지나치게 사실적이어서 불경스럽다는 평을 들으며, 많은 비난을 받았던 작품이죠

그림 속의 40여명이나 되는 인물들은 거의 실물 크기로 그려졌습니다.

쿠르베는 색채의 조화가 주는 아름다움을 전혀 개의치 않는 것 같네요.

 

The Hammock
Oil on canvas, 1844
Oskar Reinhart Foundation, Winterthur

 

화가의 아뜰리에 (1855) 

루이 다비드의 <나폴레옹 대관식>과 맞먹는 기념비적인 대작입니다.

거의 실물 크기의 인물들을 배치하고 그려낸 거죠.

가은데에 있는 화가는 누드모델을 등지고 풍경화를 그리고 있죠.

그리고 그 왼편으로는 사회의 소외계층이, 오른쪽에는 사회의 지배계층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으로 쿠르베는 대담성을 인정받았지만, 엄청난 혹평도 받아야 했습니다.

이 그는  “이 작품은 나의 아뜰리에의 역사이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The Woman in a Podoscaphe
Oil on canvas, 1865
Murauchi Art Museum, Tok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