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daum.net/ldj99956/2070 ← Click
♤ 미켈란젤로(1475. 3. 6 ~ 1564. 2. 18)
미켈란젤로는 1475년 3월 6일 이탈리아 카센티노의 카프레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루도비코 디 레오나르도 디 부오나로토 시모니는 읍의 행정관이었고,
어머니는 그가 여섯 살 때 세상을 떠나 미켈란젤로는 어느 석공의 아내에게 맡겨졌다.
1488년 피렌체의 화가 Domenico와 Davide Ghirlandaio의 문하생으로 들어갔다가,
조각에 심취해 다음해 Donatello의 제자 Bertoldo의 문하생이 되었고,
이를 기화로 문예부흥의 화신이라 불리는 위대한 Lorenzo de' Medici, il magnifico 서클에 가입했다.
여기서 그는 육체미에 대한 고전적 평가력을 키웠고,
그의 동료 선배인 Savonarola에게서 받았던 금욕적인 종교미 사상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했다.
1496년 로마로 가서 삐에따(Pietà) 상 조각에 착수해 1501년에 완성했다.
이 작품에서 고행의 종교미와 고전적인 육체미를 조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피렌체에 잠시 머무르면서 그의 유명한 작품 「다윗」을 조각했다(1502~1504).
이 조각상은 Caesare Borgia의 세력에서 피렌체 시를 해방시키는 이념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작품이었다.
1505년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부름을 받고 나서, 다시 로마로 가서 교황 무덤을 조각했다.
그의 작품 세계는 자연과 법과 은총의 세 질서를 망라해 교황권과 연결시키는 광범위한 구도여서
그가 살아 있는 동안 이 이념을 다 표현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짧았다.
그의 작품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모세」상으로
이 작품은 구약시대의 입법자 모세의 위풍당당한 진노를 완벽하게 표출시켰다.
1508~1512년 사이에 교황 율리우스 2세의 간청으로
미켈안젤로는 로마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에 프레스코 천장화를 그렸다.
이 그림은 천지창조에서 원조의 유혹과 범죄를 거쳐 예언자들과
이교도들의 Sibylla 무녀도(巫女圖)에 이르는 구도로서 구세 계획의 복음적 준비 과정을 주제로 한 것이었다.
그중에서도 「빛의 창조」와 「인간 창조」는 미증유의 웅대한 화폭으로 창조주 안에 인간적인 부드러움과
장대한 힘을 잘 화합시킨 작품이다. 미켈안젤로는 레오 10세(1513~1521)와 그 후계자 교황들 밑에서
예술 생활을 계속하며 교황들의 요청으로 San Lorenzo에 있는 메디치가의 무덤 성당을 장식했다.
여기서 그는 밤과 낮, 아침과 저녁을 대조시켜 표상했고, 이것은 인간 권세의 허무함을 표출한 작품이었다.
1534~1541 사이에 시스티나 성당의 「최후 심판」도를 그렸다.
그가 종교적이고 신심 깊은 감회를 담은 시를 써 보냈던 친구 Vittoria Colonna가 죽자,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 사업을 지휘했고 죽을 때까지 이 일에 종사했다.
1958년 그의 시복 운동이 전개되었다.
미켈란젤로(1475. 3. 6 ~ 1564. 2. 18)
The Last Judgement: Christ the Judge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Creation of Adam [Adam's face]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Ignudi, next to Separation of Land and the Persian Sybil [left]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iling of the Sistine Chapel: Ignudi, next to Separation of Land and the Persian Sybil [right]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The Last Judgement
Fresco, 1541
539 1/4 x 480 1/4 inches (1370 x 1220 cm)
Cappella Sistina, Vatican
Ceiling of the Sistine Chapel: Genesis, The Fall and Expulsion from Paradise - The Original Sin
Fresco, 1508-1512
Cappella Sistina, Vatican
아무리 뛰어난 예술가라도 소용없다네
다만 대리석이 제 몸을 드러내어야 하지
대리석이 일러주는데로 그마음을 읽고
조각가는 손을 놀려서 빚어낼 따름이라네
잉크와 펜이 다를 게 없지만
잘된 시도 나오고 모자란 시도 나오네
그저 그런 시도 있다네
다만 대리석에
고귀하고 천박한 형태가 있다면
그건 순전히 망치를 든 사람 탓일세
나의 영혼이 신을 닮았다면
바깥의 아름다움을 탐닉하지 않았을 것을
이제 덧없는 가치에는 더 이상 눈돌리지 않으리
영원한 형태가 나에게 이리오라 손짓하네
미켈란젤로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detail: 1]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Victory [detail: 1]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David
Marble, 1504
170 3/4 x 0 inches (434 x 00 cm)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