孟子(맹자)

孟 子

덕치/이두진 2021. 6. 26. 13:34

 

                            孟 子

 

 

 

맹자의 이름은 가(軻), 자(字)는 자여(子輿), 자거(子車), 자거(子居) 등.

활동 시기는 전국 시대 중엽 기원전 4세기 후반으로 생몰 연도에 관해서는

기원전 372~289년 설과 기원전 385~304년 설이 있다.


맹자가 태어난 곳은 당시 노나라와 인접한 추(鄒)라는 소국이었다.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제자에게서 가르침을 받았다.
맹자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정치사상을 군주들에게 설파하는 유세(遊說)를 하였다.


양나라 혜왕과 양왕, 제나라 선왕, 송나라 언왕, 추나라 목공, 등나라 문공 등과 인연을 맺었다.
맹자는 요순(堯舜)과 하․은․주 삼대의 성왕들의 덕치를 주장하고 다녔으므로,

그의 주장은 찾아간 나라들의 실정과 부합될 수 없었다.

 

그리하여 물러나 만장 등 제자들과 함께 시(詩)와 서(書)를 정리하고

공자의 학문과 사상을 천술하여 [맹자] 7편을 지었다.

맹자의 사상과 학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왕도론과 성선설이라고 하지만,

인의야말로 그 둘을 뒷받침하고 연결 짓는 축에 해당한다.
맹자는 덕으로 사람들을 감화시켜 인의(仁義)을 실천하는 정치, 이른바 왕도 정치를 꿈꾸었다.


※ 原 文

* 梁惠王 上 .
* 梁惠王 下 .
* 公孫丑 上 .
* 公孫丑 下 .
* 藤文公 上 .
* 藤文公 下 .
* 離婁 上 .
* 離婁 下 .
* 萬章 上 .
* 萬章 下 .
* 告子 上 .
* 告子 下 .
* 盡心 上 .
* 盡心 下 .

 

'孟子(맹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孟 子  (0) 2020.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