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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화감상 Paul Cezanne(폴 세잔느 : 1839~1906)

덕치/이두진 2020. 1. 2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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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ul Cezanne(폴 세잔느 : 1839~1906)


세잔은 1839년 프랑스 남부 엑상 프로방스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처음엔 모자 제조업자였으나 후에 은행가로 성공하였다.
아버지 덕에 경제적으로 부유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성격은 내성적이었고 언제나 과묵했다.
부르봉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 세잔은 여기서 에밀 졸라를 만나게 된다.
1859년 아버지의 권유로 엑상프로방스의 법과대학에 입학하였으나 61년 그만두고
졸라의 권유로 파리의 아카데미 스위스로 학교를 옮겼다. 여기에서 C.피사로, A.기요맹 등을 알게 되고,
후에 인상파화가들과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되었다.
1861년과 1862년 관립 미술학교인 에콜 데 보자르(Ecole des Beaux-Arts)입학에 실패하며 실의에 빠진다.


1869년에는 모델 오르탕스 피케를 만났고 11살 차이였던 그들은 3년 후 결혼해 아들을 얻는다.
1872년 퐁투아즈에서 헤어졌던 피사로와 만나 다시 그림에 전념하기 시작하고
인상파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기회가 되었다.
그러나 그 때까지만 해도 단지 반관전(反官展)이라는 입장에서 동조하는 정도였으며,
학풍에서는 C.모네나 피사로에서 볼 수 있는 순수한 외광파(外光派)에 속하지는 않았다.
1874년 제1회 인상파전에 출품한 작품에서 보여준 빛과 색의 배합은 한층 인상파작가로 접근해 가는 듯한
느낌을 주었으나 제3회 인상파전을 고비로 차차 인상파를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이 때의 작풍이 더욱 발전하여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


1896년 인상파그룹과 결별하고 고향인 엑상프로방스에 돌아와서는 작품에만 몰두하였으며
1900년경부터는 재능과 독특한 작풍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자연은 구형 ·원통형 ·원추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여 화면에 새로 구축해 나가는 자세로 일관했다.
그는 20세기 회화의 참다운 발견자로 칭송되고 있으며,
피카소를 중심으로 하는 큐비즘(cubisme)은 세잔 예술의 직접적인 전개라고 볼 수 있다.


세잔의 작품세계를 구분하면
- 초기 : 바로크적, 낭만주의적 경향(들라크루와, 쿠르베 흠모, 카라바치오, 제리코에 영향)
   (1873이전 ) <아쉴 엥프레르의 초상> (1867) <피아노의 소녀>(1869)
- 중기 : 인상주의적 경향(피사로의 영향)
   (1873이후) <오베르의 목맨 사람의 집> (1873) <에스타크> (1882)
- 후기 : 사물의 본질에 대한 관심, 건축적, 구성적 회화, 표현주의적 경향, 추상의 경향
    (1890이후)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1895) <대수욕>(1898) <생트 빅투아르 산>(1890)
그 밖에 정물에 관한 그림과 초상화에도 많은 걸작을 남겼다.



                                                 Paul Cezanne(폴 세잔느 : 1839~1906)


 

 

 

Gardanne
1885-86 (130 Kb); The Barnes Foundation, Merion, Pennsylvania

 

Jas de Buffan, The Pool
c. 1876 (150 Kb); The Hermitage, St. Petersburg; No. 3KP 530.

 Formerly collection Otto Krebs, Holzdorf

 

 

Flowerpots" 1885. watercolor. Musee d'Orsay, Faris

 

 수채화로 그린 "화분" - 유연한 꽃줄기와 미동하는 듯한 빛이 나란히 늘어선 화분의 균일감을 깨트리고있다.

세잔은 수채화에서 새로운 표현수단을 발견했다.

세잔 이전의 프랑스 화가 중에서 세잔처럼 수채화를 잘 활용한 화가는 몇 되지 않았다.

 

생트 빅투아르 산 - 상징성이 가득한 이 산은 언제나 엑스 주민들을 매혹시켰으며 세잔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세잔은 그 나름의 독특한 시작으로 이 산에 접근했다.

그리하여 이 산은 오늘날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차원의 의미로 다가서게 되었으며

그것은 순전히 세잔의 공이라 하겠다.

  

 

 

 

 

 

 

 

 

 

 

 

 

 

 

 

 

 

 

 

 

 

 

Road at Chantilly

 

 

 

Le Cabanon de Jourdan
1906 (190 Kb); Collection Riccardo Jucker, Milan; Venturi 805

 

 

Montagnes en Provence (Mountains in Provence)
1886-90 (140 Kb); National Gallery,London; Venturi no. 491

 

 

Maison et ferme du Jas de Bouffan (House and Farm at Jas de Bouffan)
1889-90 (140 Kb); Narodni Galerie, Prague; Venturi no. 460

  

 

 

Well: Millstone and Cistern Under Trees (Meule et citerne sous bois)
1892 (170 Kb); Oil on canvas, 65 x 81 cm(25 5/8 x 31 7/8 in);

The Barnes Foundation, Merion, Pennsylv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