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격언

♠ 배려하는 삶.《 戰國策 》

덕치/이두진 2020. 1. 6. 16:42



    戰 國 策       

                    

                  魏 策.    

 

                 

不可知 不可不知, 不可忘 不可不忘.

(불가지 불가부지, 불가망 불가불망.)

 

[남이 나를 미워하면 그 이유를 알지 않으면 안되니 이는 ‘不可知’이며,
 내가 남을 미워하는 것은 끝까지 알 필요가 없으니 이는 ‘不可不知’이다.
 남이 나에게 은혜를 베풀면 그 호의를 잊어서는 안되니 이는 ‘不可忘’이며,
 내가 남에게 덕을 베풀면 이는 속히 잊지 않으면 안되니 이는 ‘不可不忘’이다.]

 


♠ 생각이 머무는 자리에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는 지금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내가 사랑하는 것, 두려워하는 것, 기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 삶 속에서 실현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좋은 것만 생각하도록 노력하자.
    내가 받은 축복에 감사하자.

 

 

        資料  編輯者        德庤 / 李   斗 振